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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BASIC/정보시스템 일반

[CS BASIC] 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와 표준 및 지침

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Interface)란?

  • 사람(사용자)과 사물 또는 시스템, 기계, 컴퓨터 프로그램 등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접근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물리적, 가상적 매개체를 뜻한다.
  • 인간과 컴퓨터 사이의 상호작용(HCI)에 필요한 화상, 문자, 소리, 수단을 의미
  •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람들이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이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물리적인 하드웨어와 논리적인 소프트웨어 요소를 포함한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크게 다음과 같은 수단을 사용한다.

 

① 입력 : 사용자가 시스템을 조작할 수 있게 한다.

② 출력 : 시스템이 사용자가 이용한 것에 대한 결과를 표시한다.

③ 삭제 : 시스템이 사용자가 잘못 조작한 것을 삭제한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사용성이 있다.
  • 좋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심리학과 생리학에 기반하여, 사용자가 필요한 요소를 쉽게 찾고 사용하며 그 요소로부터 명확하게 의도한 결과를 쉽게 얻어 낼 수 있어야 한다

 

https://ko.wikipedia.org/wiki/%EC%82%AC%EC%9A%A9%EC%9E%90_%EC%9D%B8%ED%84%B0%ED%8E%98%EC%9D%B4%EC%8A%A4

 

사용자 인터페이스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실감형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예. 사용자 인터페이스 또는 유저 인터페이스(영어: user interface, UI)는 사람(사용자)과 사물 또는 시스템, 기계, 컴퓨터 프로그램 등

ko.wikipedia.org

 

UI의 특징

  • 실사용자의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 적절한 UI 구성으로 편리성, 가독성 등으로 작업시간을 줄일 수 있고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다.
  • 실사용자가 수행해야 할 기능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 UI 설계 전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에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UI 개발 시스템이 가져야 할 기능

  • 사용자 입력의 검증
  • 에러 처리와 에러 메시지 처리
  • 도움과 프로폼포트(Prompt) 제공

*프롬프트(Prompt) :사용자의 명령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음을 모니터에 나타나는 표시(커서)

 

UI 설계 원칙

① 직관성(intuitiveness)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② 유효성(Efficiency) : 사용자 목적을 정확히 달성할 수 있도록 유용하고 효과적이어야 한다.

③ 학습성(Learnability) : 사용자가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한다.

④ 유연성(Flexibility) : 사용자의 요구를 최대한 수용하면서 오류를 최소화해야 한다.

 

UI 설계의 필요성

  • 구현 대상 결과의 오류 최소화오 적은 노력으로 구현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하여 구체적 방법을 제시한다.
  • 사용자 편의성을 높여 작업 시간 단축, 업무 이해도를 높인다.
  • 정보제공자/공급자 사이의 원활하고 쉬운 매개 임무를 수행한다.

 

UI 설계 지침

① 사용자 중심 : 실사용자의 이해를 바탕으로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② 일관성 : 사용자가 기억하기 쉽고 빠른 습득이 가능하도록 버튼이나 조작법을 제공한다.

③ 단순성 : 인지적 부담을 줄이도록 조작 방법을 가장 간단히 작동하도록 한다.

④ 가시성 : 주요 기능은 메인 화면에 배치하여 조작이 쉽게 한다.

⑤ 표준화 : 기능 구조의 선행학습 이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표준화 한다.

⑥ 접근성 : 사용자의 직무, 성별, 나이 등 다양한 계층을 수용해야 한다.

⑦ 결과 예측 가능 : 작동 대상 기능만 보고도 결과 예측이 가능해야 한다.

⑧ 명확성 : 사용자 관점에서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할 수 있어야 한다.

⑨ 오류 발생 해결 : 오류가 발생하면 사용자가 상황을 정확히 인지할 수 있어야 한다.

 

UI 구현 표준

  • 전체 시스템 개발 중에 개발자 간 협업을 통하여 각기 개발한 화면 간에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UI 요소 및 배치 규칙 등의 규칙을 의미한다.
  • 공통으로 적용되어야 할 화면 구성, 화면 이동 등이 있다.

 

UI 설계 시 오류 메시지나 경고에 관한 지침

  • 메시지는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 오류로부터 회복을 위한 구체적인 설명이 되어야 한다.
  • 오류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부정적인 내용을 적극적으로 사용자들에게 알려야 한다.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1 4가지 원칙

① 인식의 용이성 : 대체 텍스트, 멀티미디어 대체수단, 명료성

② 운용의 용이성 : 입력 장치 접근성, 충분한 시간 제공, 광(光) 과민성 발작 예방, 쉬운 내비게이션

③ 이해의 용이성 : 가독성, 예측 가능성, 콘텐츠의 논리성, 입력 도우미 등

④ 견고성 : 문법 준수, 웹 어플리케이션 접근성

 

UI 표준 구성

  • 사용자의 관점에서 사용자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UX 원칙을 정의한다.
  • 조직의 목표나 정체성을 포함하는 정책과 철학을 세운다.
  • UI에 대한 구동 환경 및 레이아웃을 정의한다.
  • CRUD 방식을 기반으로 데이터 입력, 출력 에 대한 패턴 모델을 정의한다.
  • UI 팀 및 표준 개발팀을 주축으로 하여 추진 조직을 구성한다.

 

UI 표준 수립 시 고려할 사항

  • 사용자가 불편하지 않도록 한다.
  • 많은 업무 케이스를 포함할 수 있어야 한다.
  •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있어야 한다.
  • 표준 적용이 쉽도록 충분한 가이드와 활용 수단 제공이 필요하다.
  • 변화하는 상황에 맞게 빠르게 변경할 수 있는 관리조직 수반이 필요하다.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

  •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 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을 말한다.
  • 단순히 기능이나 절차상의 만족뿐 아니라 전반적인 지각 가능한 모든 면에서 사용자가 참여, 사용, 관찰하고 상호 교감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가치있는 경험이다.
  •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의 창출은 산업 디자인, 소프트웨어 공학, 마케팅, 및 경영학의 중요 과제이며 이는 사용자의 니즈의 만족, 브랜드의 충성도 향상, 시장에서의 성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주요 사항이다.
  • 부정적인 사용자 경험은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을 이루지 못할 때나 목적을 이루더라도 감정적, 이성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편리하지 못하거나 부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경험을 하게 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다.
  •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개발, 창출하기 위해서 학술적, 실무적으로 이를 만들어 내고자 하는 일을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라고 하며 영역에 따라 제품 디자인, 상호작용 디자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정보 아키텍처, 사용성 등의 분야에서 주로 연구 개발되고 있다.
  • 그러나 사용자 경험은 다학제적이며 다분야의 총체적 시각에서 접근해나가야 하는 핵심적인 원리를 바탕으로 한다.

 

https://ko.wikipedia.org/wiki/%EC%82%AC%EC%9A%A9%EC%9E%90_%EA%B2%BD%ED%97%98

 

사용자 경험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사용자 경험(使用者經驗, User Experience 유저 익스피리언스[*], 간단히 UX)은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 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ko.wikipedia.org

 

모바일 사용자 UX 설계시 고려할 사항(행정안전부 고시)

  • 시스템을 사용하는 대상, 환경, 목적, 빈도 등을 고려한다.
  •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서비스 이용 방법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 입력의 최소화, 자동 완성 기능을 제공한다.
  • 사용자의 입력 실수를 수정할 수 있도록 되돌림 기능을 제공한다.
  • 모바일 서비스의 특성에 적합한 디자인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