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오늘은 소프트웨어의 비즈니스 계획과 연속성 관리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용어와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서는 잘 짜여진 계획은 꼭 필요하고,
'계획'이라는 설계도를 잘 만들었따면 실재하는 제품인 프로그램도 잘 나오기 마련이겠죠.
오늘은 이처럼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비즈니스 계획 용어와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즈니스 연속성 계획
비즈니스 연속성 계획(BCP)조직이 심각한 운영 중단 사태를 예방하고, 해당 사태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하는 상세한 전략과 일련의 시스템
BCP(Business Continuity Planning)
- 재난 및 재해 상황을 대비하여 기업의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업무 복구에 대한 계획
BIA (Business Impact Analysis)
- 장애나 재해로 인한 운영상의 주요 손실을 볼 것을 가정하여 시간 흐름에 따른 영향도 및 손실평가를 조사하는 BCP를 구축하기 위한 비즈니스 영향 분석
RTO (Recovery Time Objective)
- 업무중단 시점부터 업무가 복구도외 다시 가동 될 때까지의 시간
- 재해 시 복구 목표의 시간 선정
RPO (Recovery Point Objective)
- 업무중단 시점부터 데이터가 복구되어 다시 정상가동될 때 데이터의 손실 허용 시점
- 재해 시 복구 목표 지점의 선정
DRP (Disaster Recovery Plan)
- 재난으로 장기간에 걸쳐 시설의 운영이 불가능한 경우를 대비한 재난 복구 계획
DRS (Disaster Recovery System)
- 재해복구계획의 원활한 수행을 지원하기 위하여 평상 시에 확보하여 두는 인적, 물적 자원
- 이러한 자원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체계가 통합된 재해복구시스템
다양한 IT 업무 프로세스
시장성이 있고, 좋은 소프트웨어를 위한 다양한 전략
5 Force
- 사업경쟁요인 분석을 통하여 경쟁의 강도를 알아내고 수익성을 추출할 때 유용하게 사용되는 도구로 마이클 포터에 의해 처음 소개됨
- 소비자의 구매력, 생산자의 구매력, 대체품에 대한 위험, 진입장벽이라는 요인을 통해 어떤 잠재적 경쟁자가 있는지에 대한 경쟁력 분석 도구
6 시그마(Six Sigma)
- 모든 프로세스에 적용할 수 있는 전방위 경영혁신 운동으로 미국에서 새롭게 각광받던 품질관리법으로 경영성과 평균 및 산포를 동시에 개선하는 방법
- 모토로라에서 근무하던 마이클 해리에 의해 1987년 창안됨
6 시그마(Six Sigma) - DMAIC
단계 | 설명 |
정의(Define) | 기업 전략과 소비자 요구 사항과 일치하는 디자인 활동의 목표를 정한다. |
측정(Measure) | 현재의 프로세스 능력, 제품의 수준, 위험 수준을 측정하고 품질에 결정적 영향을 끼치는 요소(CTQs, Criticals to qualities)를 밝혀낸다. |
분석(Analyze) | 디자인 대안, 상위 수준의 디자인을 만들기 그리고 최고의 디자인을 선택하기 위한 디자인 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을 개발하는 과정이다. |
개선(Improve) | 바람직한 프로세스가 구축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성 요소들을 개선한다. |
관리(Control) | 개선된 프로세스가 의도된 성과를 얻도록 투입 요소와 변동성을 관리한다. |
6 시그마(Six Sigma) - DMADV
단계 | 설명 |
정의(Define) | 기업 전략과 소비자 요구 사항과 일치하는 디자인 활동의 목표를 정한다. |
측정(Measure) | 현재의 프로세스 능력, 제품의 수준, 위험 수준을 측정하고 품질에 결정적 영향을 끼치는 요소(CTQs, Criticals to qualities)를 밝혀낸다. |
분석(Analyze) | 디자인 대안, 상위 수준의 디자인을 만들기 그리고 최고의 디자인을 선택하기 위한 디자인 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을 개발하는 과정이다. |
디자인(Design) | 세부 사항, 디자인의 최적화, 디자인 검증을 위한 계획을 하는 단계를 말한다. 여기서 시뮬레이션 과정이 필요하다. |
검증(Verify) | 디자인, 시험 작동, 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적용과 프로세스 담당자로의 이관 등에 관련된 단계이다. |
ITSM(IT Service Management)
- 정보시스템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서비스의 품질을 유지 및 증진시키기 위한 일련의 활동
- 즉 기업 내의 기존 정보통신 관리 역할을 서비스 관점으로 바꿔서 고객 중심의 IT 서비스를 관리하는 기법
SLA(Service Level Agreement)
-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 간 계약인 서비스 수준 관리
- 서비스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세부 서비스 요소(SLO, Service Level Object)들이 포함됨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산정 모델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 생산성, 노력 등의 투자 가능한 비용을 산정
LoC(Lines of Code)
- 소프트웨어의 각 기능의 원시 코드 라인수의 낙관치, 중간치, 비관치를 측정하여 예측치를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비용을 산정하는 방법으로 측정이 쉽고 이해하기 쉬워 많이 사용하는 비용 산정 모델
- 예측치를 이용하여, 생산성, 노력, 개발 기간 등의 비용을 산정한다.
CMM(I) (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성숙도 평가 및 프로세스의 개선 활동이자 지속적인 품질 개선모델이다.
- 적용 및 평가 방식은 조직 차원의 성숙도를 평가하는 단계별 표현과 프로세스 영역별 능력도를 평가하는 연속적 표현이 있다.
수준 | 단계 | 설명 |
1 | 초기화 단계(Initial) | - 정의된 프로세스가 없고 작업자 능력에 따라 성과가 좌우되는 단계 - 프로세스 미비/비공식적 예측 불가 |
2 | 관리 단계 (Managed) | - 특정한 프로젝트 내의 프로세스가 정의되고 수행되는 단계 - 프로젝트 관리시스템 정착, 프로젝트 결과의 반복성 |
3 | 정의 단계 (Defined) | - 조직의 표준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상태 표준화, 일관된 프로세스가 존재하는 단계 - 엔지니어링 및 관리 프로세스의 통합 |
4 | 정량적 관리 단계 (Quantitatively Managed) |
- 정량적 기법을 활용하여 핵심 프로세스를 통제하는 단계 - 제품 및 프로세스의 정량적 통제 |
5 | 최적화 단계(Optimized) | - 프로세스 역량 향상을 위해 신기술 도입, 프로세스 혁신 활동을 수행하는 단계 - 프로세스 개선이 내재화된 조직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비용 평가 모델
소프트웨어의 구조에 따른 비용 평가 기준들
SAAM (Software Architecture Analysis Method)
- 변경 용이성과 기능성에 집중, 평가가 용이하여 경험이 없는 조직에서도 활용 가능한 비용 평가 모델
ATAM (Architecture Trade-off Analysis Method)
- 아키텍처 품질 속성을 만족시키는 판단 및 품질 속성들의 이해 상충관계까지 평가하는 모델
CBAM (Cost Benefit Analysis Method)
- ATAM 바탕의 시스템 아키텍처 분석 중심으로 경제적 의사결정에 대한 요구를 충족하는 비용 평가 모델
ADR (Active Design Review)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구성요소 간 응집도를 평가하는 모델
ARID (Active Reviews for Intermediate Designs)
- 전체 아키텍처가 아닌 특정 부분에 대한 품질요소에 집중하는 비용 평가 모델
소프트웨어 개발의 생명주기 프로세스
하나의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 거쳐가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워크 플로우(work flow)
프로세스 | 설명 |
요구사항 분석 |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상충할 수도 있는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새로운 제품이나 변경된 제품에 부합하는 요구와 조건을 결정하는 단계 |
설계 | 시스템 명세 단계에서 정의한 기능을 실제 수행할 수 있도록 수행 방법을 논리적으로 결정하는 단계 |
구현 | 설계 단계에서 논리적으로 결정한 문제 해결 방법을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실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단계 |
테스트 | 시스템이 정해진 요구를 만족하는지, 예상과 실제 결과가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검사하고 평가하는 단계 |
유지보수 | 시스템이 인수되고 설치된 후 일어나는 모든 활동을 포함하는 단계 |
균형 성과표(BSC, Balanced Score Card)
과거의 성과에 대한 재무적인 측정지표에 추가하여 미래성과를 창출하는 동안에 대한 측정지표인 고객, 공급자, 종업원, 프로세스 및 혁신에 대한 지표를 통하여 미래가치를 창출하도록 관리하는 시스템
관점 | 설명 |
재무 | - 기업의 주요 이해관계자들에게 재무적인 지표를 통해 조직의 성과를 보여주기 위한 관점 |
고객 | - 고객과의 관계 관리를 위한 관점 - 기업에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는 고객을 파악해 내고, 이들을 위한 고객 지향적 프로세스를 만들어나가는 것이 고객 관계 관리의 핵심 성공 요인 |
내부 프로세스 | -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기업의 핵심 프로세스 및 핵심 역량을 규명하는 과정에 관련한 관점 |
학습과 성장 | - BSC의 4가지 관점 중에서 가장 미래 지향적인 관점 - 현재에는 그 가치가 보이지 않지만, 회사의 장기적인 잠재력에 대한 투자가 기업 성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를 파악 |
다양한 업무 이력 데이터
종류 | 설명 |
변경 이력 | 거래에 대한 변경 등에서 발생하는 이력 |
발생 이력 |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데이터 |
진행 이력 | 어떤 데이터가 현재까지 계속 진행하고 있는 데이터 |
참고자료
https://www.vmware.com/kr/topics/glossary/content/business-continuity-plan.html
What is a Business Continuity Plan (BCP)? | VMware Glossary
A Business Continuity Plan (BCP) is a detailed strategy and set of systems for ensuring an organization’s ability to prevent or rapidly recover from a significant disruption to its operations.
www.vmware.com
https://ko.wikipedia.org/wiki/6_%EC%8B%9C%EA%B7%B8%EB%A7%88#%EA%B0%81%EC%A3%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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